목디스크란 무엇일까? 그리고 원인은?
목디스크란 목의 척추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라는 완충재가 손상되어 신경을 압박하거나 자극하는 상태를 말한다.
목디스크의 원인은 대부분 일상 생활 중 잘못된 자세의 반복과 운동 혹은 사고로 인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목디스크는 MRI나 CT 촬영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평소보다 뒷목이 뻣뻣하고 쑤시고 결리는 통증
어깨, 팔꿈치, 팔뚝, 손까지 저리고 땡기고 아픈 상지 방사통
통증으로 고개를 숙이기가 힘이 들고 좌우로 돌리거나 젖히기도 힘이 듦
견갑골 안쪽으로 쑤시고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
경추주위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후두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두통, 이명, 어지럼증
목디스크의 치료방법
목디스크의 치료방법은 증상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보존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가 있다.
보존적 요법은 주사, 약물 그리고 도수물리 치료 및 운동, 보조기 착용, 신경감압술 시술 등을 포함한다.
보통 4~6주간 시행되며, 안정과 함께 보조기나 경추 부분에 냉 또는 온찜질 등을 시행한다.
근육이완제나 진통제 등 통증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에 의한 자극증상을 가라앉히는 신경주위 주사치료(경막외 신경차단술)을 시행하여 염증반응을 가라앉히고 손상된 부위는 자연스럽게 회복되도록 유도한다.
또한, 터져나온 디스크 덩어리의 크기를 줄여주는 고주파수핵감압술이나 신경성형술 등의 치료를 함께 시행할 수 있다.
수술적 요법은 보존적 요법에 반응하지 않거나 신경손상이 심한 경우에 시행된다. 흡수되지 않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을 한다.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와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척추의 안정성과 기능을 회복시킨다.
목디스크 운동 및 스트레칭은 목디스크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목디스크 운동은 목의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의 유연성을 높여주며, 스트레칭은 목의 긴장과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다만, 목디스크 운동은 의사나 물리치료사의 지도 하에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고 정확한 자세와 방법으로 수행해야 한다.
잘못된 운동은 오히려 목디스크를 악화시킬 수 있다. 다음은 몇 가지 목디스크 운동 및 스트레칭 예시입니다.
목 굽히기: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굽히면서 턱을 가슴쪽으로 당긴다. 10초간 유지하고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10회 반복한다.
목 돌리기: 머리를 천천히 한 쪽으로 돌리면서 귀를 어깨쪽으로 당긴다. 10초간 유지하고 반대쪽으로도 같은 동작을 한다. 10회 반복한다.
어깨 돌리기: 어깨를 천천히 앞으로 돌리면서 숨을 들이마신다. 그리고 어깨를 뒤로 돌리면서 숨을 내쉰다. 10회 반복하고 방향을 바꿔서 다시 10회 반복한다.
어깨 들어올리기: 양 어깨를 천천히 최대한 위로 들어올린다. 5초간 유지하고 천천히 내려준다. 10회 반복한다.
등 펴기: 손을 뒤로 모아서 엄지손가락끼리 맞대고 손바닥을 서로 붙인다. 손을 천천히 위로 들어올리면서 등을 펴준다. 10초간 유지하고 천천히 내려준다. 10회 반복한다.
댓글